개발자 블로그를 위한 첫걸음

처음 "hello world"를 찍었을 때부터 언젠가는 기술 블로그를 작성해야지 하면서 '어떤 주제를 해야하지?' 혹은 '여기 블로그는 확장이...' 등으로 시작을 하지 못하고 있었지만 '시작이 반이다'라는 조언을 듣고, 블로그를 시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STEP BY STEP'으로 한 발자국씩 나아가도록 하겠습니다.
시작이 반이다.
일은 처음에 시작하기가 어렵지, 일단 시작하면 끝마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는 말.
블로그를 직접 구축하면서 가장 중점적으로 고려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다섯 가지 원칙을 바탕으로 블로그의 전반적인 구조와 기술 선택을 고려하며, 블로그의 운영 정책을 설계하였습니다.
기술 경험과 학습
선택한 기술 스택을 직접 사용하고 체험해 볼 수 있는지, 이를 통해 실질적인 기술 역량을 키울 수 있는지가 중요한 기준이었습니다.
효율적인 자원 활용
서버나 네트워크 등 사용 가능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성능과 비용 대비 최적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경제성
블로그 운영 비용이 과도하지 않도록, 저렴하면서도 안정적인 기술과 인프라를 사용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고려했습니다.
기술의 공유와 발전
블로그 자체가 기술 공유의 매개체가 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이를 통해 오픈소스 및 기술 커뮤니티에 기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지속 가능성
효율적인 자원 활용, 경제성은 결국 운영 비용으로 귀결되고, 블로그가 운영될 수록 운영비는 누적되고, 트래픽이 증가함에 따라 비용도 점진적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블로그 자체가 비용을 감당할 수 있도록 방법을 찾도록 하였습니다.
블로그 호스팅 고민하기
요즘 블로그 호스팅을 서비스해주는 기업부터 온프레미스 서버까지 많은 선택지와 비용적인 문제로 어떤 호스팅을 선택할까 고민했습니다. 하지만 개발자 블로그를 직접 운영하고 관리하는 방법들을 소개하면서 처음부터 시작하는 블로그 운영 시행차고를 겪는 것을 포스팅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따라해 볼 수 있는 내용을 다뤄보자 하는 취지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첫번째 포스팅은 어떠한 이유로 블로그 호스팅을 선택했는지를 기술적, 비용적 측면에서 고려하는 내용을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각각의 호스팅 방법들을 비교해보고, 장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무료 호스팅
무료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면 초기 비용이 들지 않으며, 빠르게 블로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Naver 블로그와 Tistory가 있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제약사항과 부족한 확장성이 단점으로 존재합니다.
장점:
- 비용: 무료로 제공되므로 시작 비용이 없습니다.
- 배포 속도: 빠르게 배포할 수 있으며, 템플릿 제공으로 설정 시간이 적습니다.
- 유지보수: 대부분의 유지보수 작업이 자동화되어 있어 관리가 용이합니다.
단점:
- 제한사항: 자원 사용이 제한되며, 커스텀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성능: 무료 서비스는 보통 성능이 낮거나 임의의 광고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브랜드 이미지: 사용자 도메인 대신 무료 호스팅 제공자의 서브도메인을 사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비용:
- 고정지출 : 무료
- 초기투자 : 무료
유료 호스팅
유료 호스팅 서비스를 사용할 경우, 더 나은 성능과 유연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Medium과 WordPress 등이 있고 추가적인 성능마다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점:
- 성능과 안정성: 유료 서비스는 대체로 성능과 안정성이 높습니다.
- 고객 지원: 유료 서비스는 고객 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유연성: 더 많은 자원과 커스텀 옵션을 제공합니다.
단점:
- 제한: 제공되는 기능에 따라 여전히 일부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비용: 확장에 따른 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남
비용:
- 고정지출 : 월 0.5~1만원 (월 구독료 또는 연 단위 요금)
클라우드에서 구축
최고의 성능과 유연성을 원한다면 직접 서버를 구축할 수도 있습니다. AWS 와 GCP 등 이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입니다. 클라우드 환경에서 제공되는 안정적인 서버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장점:
- 유연성: 서버 설정 및 블로그 기능을 완전히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 성능: 유료 호스팅에 비해서도 높은 성능과 최적화된 성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확장성: 필요에 따라 쉽게 자원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단점:
- 비용: 클라우드 및 네트워크에 많은 비용이 소모될 수 있습니다. (월 10~20달러)
- 유지보수: 직접 유지보수 작업하며, 기술적인 지식이 요구됩니다.
비용:
- 고정지출 : 월 1~2만원 (AWS EC2 기준)
- 초기투자 : 무료
온프레미스로 직접 구축
집에 인터넷과 남아있던 구형 컴퓨터가 있다면 직접 서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이 클라우드 환경에서 서버를 구축하는 것과 비슷하지만 물리적인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모든것을 직접 구축하고 설정해야합니다. 하지만 완벽한 '나만의 데이터'와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자유로움
장점:
- 유연성: 서버 설정 및 블로그 기능을 완전히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 성능: 남은 컴퓨터로 만들어 자원 재활용과 저렴한 유지비 (전력사용량)
단점:
- 유지보수: 직접 유지보수 작업하며, 기술적인 지식이 요구됩니다.
- 설치 시간: 직접 설치해야 하므로 설정 및 설치에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비용:
- 고정지출 : 월 3~4000원 (전기세)
- 초기투자 : 15만원 (중고 컴퓨터활용으로 0원)
호스팅 비교하기
무료 호스팅은 제공업체의 서브도메인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에서 브랜드 이미지 측면에서 한계가 있었습니다.
유료 호스팅과 클라우드 서비스는 월정액이나 사용량에 따른 비용 부담이 있고 사용자가 늘어날 수록 비용이 증가되어 장기적으로 부담이 됩니다.
온프레미스 서버 구축하기는 남아있는 컴퓨터나 서버가 있다면, 저렴하게 구축할 수 있고 운영비 또한 부담되지 않기 때문에 경제적인 측면에서 유리하고, kubenetes나 linux 등을 비롯한 다양한 it 기술들을 다루며 블로그를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하면서 어떻게 확장해 나가는지 포스팅을 진행하려 합니다.

유료 호스팅과 클라우드 구축의 경우 약 1년을 운영했을 때, 온프레미스 서버 구축하는 방식으로 구축할 경우의 중고 컴퓨터 가격을 넘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경제적 측면이 이점이 큰 '온프레미스 서버 구축하기'를 이전에 사용하던 중고 컴퓨터와 집에서 사용 중인 공유기 등을 통해 시작해보려고 합니다.